시흥시 정왕1동, 돌봄 필요한 이웃에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4-05-10 19:23본문
시흥시 정왕1동 행정복지센터(동장 김영구)가 시흥돌봄SOS사업(경기도 ‘누구나 돌봄’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지역사회에서 돌봄이 필요한 위기가구에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해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있다.
최근에는 정왕1동 시흥돌봄SOS센터가 관내 병원의 의뢰로 한 주민의 사례를 진행했다. 이 주민은 당뇨 질환과 그로 인한 합병증으로 한쪽 다리를 무릎 위까지 절단한 상태였으며, 미혼의 중장년 1인 가구로 퇴원 후에도 혼자서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에 시흥돌봄SOS센터는 해당 주민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안내하고, 주민의 요청에 따라 지원을 제공했다.
정왕1동 시흥돌봄SOS센터는 해당 주민이 퇴원하는 날 ▲생활 돌봄 서비스를 연계해 집까지 안전하게 동행하며 퇴원할 수 있도록 도왔다. 이후 ▲지속해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서비스가 종료되더라도 해당 주민의 위기 상황을 계속해서 관리하기 위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해당 주민은 “일만 다니며 건강관리도 제대로 안 하고 살아서 큰 병이 있는 줄 몰랐고, 다리 절단 이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막막했는데, 주민을 위한 복지서비스가 가까운 곳에 있어서 정말 큰 힘이 됐다”라고 말했다.
김영구 정왕1동장은 “누구나 돌봄 서비스 대상자가 확대됨에 따라 많은 주민이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더 많은 주민이 돌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 및 대상자발굴에 심혈을 기울이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