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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 법정 민원 단축 처리율 92% 달성… 신속 처리 정책 성과 가시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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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 25-05-28 1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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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시가 추진 중인 민원 신속 처리 정책이 본격적인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28일 시에 따르면 올해 4월 기준 처리기간 5일 이상인 단순·복합민원의 단축 처리율이 92%로 집계됐다. 이는 2025년 1월 기록한 80% 대비 12%포인트 상승한 수치로 광주시가 민원 서비스 개선을 위해 추진한 각종 정책의 뚜렷한 성과로 평가된다.

‘단축 처리율’이란 전체 민원 처리 건수 중 보완이나 보정 절차 없이 정해진 기간 내에 신속히 처리한 비율을 의미하며 민원 단축 처리율의 상승은 시민 만족도 제고는 물론, 지역사회 내 행정 신뢰도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월 17일 시청 이음홀에서 인허가 신속 처리 방안을 논의하는 긴급 대책회의를 열고 단축 처리율 향상을 위한 종합 계획을 수립했다. 이후 실무 정책을 단계적으로 실행하며 각 부서의 협조를 이끌어 내는 등 민원 처리 전반의 체질 개선에 나섰다.

특히, 시장 주재 국.소.본부장 현안회의(월 2회)를 통해 민원 처리 현황을 집중 점검하고 인허가 민원 대행업체와의 정례 간담회를 통해 민관 협력체계도 지속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매월 민원 처리 현황 점검 및 전 부서 공유 복합민원 온라인 민원 실무심의회 운영 민원 처리 마일리지제 도입 처리 완료 민원에 대한 만족도 조사 및 우수 사례 공유 민원 담당 공무원 대상 힐링 워크숍 개최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시정의 최우선 목표”라며 “앞으로도 민원 처리의 효율성과 품질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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