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반려동물 산업 육성 위한 연구용역 결과 발표 > 정치/경제/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정치/경제/사회

경기도, 반려동물 산업 육성 위한 연구용역 결과 발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4-10-25 19:27

본문

NE_2024_PQRIUV08971.jpg

경기도는 24일 수원시 소재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에서 ‘반려동물산업 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해 10월 전부개정된 ‘경기도 반려동물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에 따라 경기도 반려동물 산업의 활성화를 위한 실태조사 및 기본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올해 3월부터 약 7개월간 진행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경기도 반려동물산업 현황 및 기초통계 자료 수집’과 ‘경기도형 특화사업 발굴 및 추진방안 제시’, ‘도내 유망기업에 대한 기술지원 및 수출활성화 방안 제시’, ‘도내 반려동물산업 기본정책 방향 및 목표 수립(5개년 계획)’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됐다.

연구용역 결과보고서에 따르면 경기도는 혁신 기술과 지속가능한 솔루션으로 도약하는 반려동물 산업의 글로벌 리더라는 비전아래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람과 반려동물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보고서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4대 추진전략과 12대 핵심과제를 제안했다.

4대 전략은 ‘경기도 제품 홍보 및 유통 활성화’와 ‘신기술 개발 지원’ 및 ‘반려동물 산업 인프라 강화’, ‘글로벌한 반려동물 문화 구축’ 등이다. 보고서는 4대 전략에 따른 12개 핵심과제 가운데 4가지를 경기도형 특화사업으로 지정하고 우선 추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4대 경기도형 특화사업’을 살펴보면 먼저 반려동물 산업의 육성과 연관기업의 성장을 위해 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경기도형 대형 전시회가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2025년부터 2029년까지 도내 반려동물 연관기업 100개사 이상이 참여하는 대규모 국제 박람회 개최가 필요하다는 내용을 담았다.

두 번째로는 이와 연계해 경기도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상시 온·오프라인 B2B 전용 전시관 구축 및 운영이 필요하다는 내용도 포함했다.

세 번째로는 우수 제품 개발을 위한 ‘신기술 개발 지원’으로 경기도 특산물과 동물 제품 컬래버레이션 공모전을 추진하고,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제품 및 서비스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개발 지원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네 번째로 ‘글로벌한 반려동물 문화 구축’을 위해 도내 반려동물 동반 가능 업소나 공간에 컨설팅 및 표지판 등을 지원하는 반려동물 친화적인 공간 홍보 방안 마련의 내용이 포함됐다.

도는 2025년부터 5개년 계획으로 시행계획을 수립하고 연차적으로 핵심과제를 추진할 계획이다.

이날 연구용역 결과 보고에 이어, 경기도·반려동물 산업 전문가·학계 교수진 등이 참여하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하여 경기도 반려동물 산업 육성을 위한 5개년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정책적 이슈와 실행 가능한 전략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이은경 경기도 반려동물과장은 “경기도만의 차별화된 특화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여 지역 경제와 반려동물 산업의 동반 성장을 이끌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사이트 정보

상호 : 이지뉴스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자혜로16번길 58-1 B01
전화 : 070-5017-1777 대표 메일 : dlfhs_25@naver.com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승현
등록증 경기,아51845 발행인,변집인 : 전승현 등록일 2018년 4월 17일
© 2018 이지뉴스 -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