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색각이상자 등 디지털 약자 편리한 교통정보 제공…`토피스` 웹접근성 강화 > 정치/경제/사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뒤로가기 정치/경제/사회

서울시, 색각이상자 등 디지털 약자 편리한 교통정보 제공…`토피스` 웹접근성 강화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 23-11-20 20:17

본문

NE_2023_SGJWXT61790.png

서울시의 대표 교통정보시스템인 ‘토피스(TOPIS)’가 색각이상자, 시각장애인 등을 위한 기능을 대폭 강화해 약자와 동행하는 교통정보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토피스는 대중교통부터 도로소통까지 종합 교통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는 만큼, 더 많은 시민들이 생활 편의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시는 11월 21일 서울교통정보시스템(토피스, TOPIS) 홈페이지를 개편해 웹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켰다고 밝혔다. 이번 개선으로 색각이상자, 마우스 이용이 어려운 사용자, 스크린 리더기 사용자 등 다양한 이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게 교통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웹접근성 개선은 ’20년부터 지속적으로 진행하였으며, ’22년 접근성 인증마크 취득을 추진하였다. 개편된 홈페이지는 11월 21일부터 이용할 수 있다.
서울교통정보시스템은 폭설·폭우 등 기상상황 발생 시 도로 통제·해제 정보, 해당위치 교통CCTV 영상 등 서울시내 교통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다가오는 겨울철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는 홈페이지(https://topis.seoul.go.kr) 및 서울교통포털앱을 통해 확인가능하다.
서울교통정보시스템은 주로 행사 및 사고 등으로 인한 도로통제 해제정보, 도로소통지도,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통행속도 데이터를 정리한 통행속도 보고서, 데이터에 담긴 서울교통 등 서울시내 교통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 TOPIS : Transport OPeration & Information Service
* 앱 이용시에는 푸시 서비스를 통해 원하는 정보를 골라 알람을 받을 수 있다.

서울교통정보시스템은 디지털 약자 이용편의를 위해 1년에 한번 진행하는 웹접근성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서울시설공단 및 타지자체의 접근성 개선 사항을 분석하여 시스템에 검토 적용하였다.

이에, 색각이상자를 위한 교통지도는 기존 빨강, 노랑, 초록으로 표시된 소통정보를 다른 명도의 파란색으로 표시하여, 색각이상자가 더욱 쉽게 식별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이는 지도 오른쪽 위 ‘색각이상자용 버튼’을 누르면 간편하게 볼 수 있다.



또한, 버스정보 조회, CCTV 정보 등과 같은 기능은 검색창을 통해 정보를 찾는 방식에서, 키보드를 사용하여 표시된 목록 중 원하는 지점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개편하였다.
    이를 통해 마우스 이용이 불편한 사용자들도 키보드 조작으로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이미지나 표 등의 정보제공 시 해당 자료의 내용을 요약한 대체텍스트를 함께 제공하여 스크린리더기 사용자들이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스크린리더는 컴퓨터 화면을 음성으로 읽어주는 소프트웨어로, 스크린리더 이용자도 서울교통정보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참고로, 교통정보시스템의 기반이 되는 교통지도를 스마트 서울맵 및 민간회사지도를 이용하여 다각화하였다. 3개의 지도 구성으로 지도 오류 발생 시 다른 지도로 자동전환되어 끊김없는 지도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서울교통정보시스템(TOPIS)의 웹접근성 개선으로 그동안 이용이 불편했던 디지털 약자도 교통정보를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며 “약자와 동행하는 교통정책을 지속 추진해 시민 여러분을 위한 교통 편의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이트 정보

상호 : 이지뉴스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자혜로16번길 58-1 B01
전화 : 070-5017-1777 대표 메일 : dlfhs_25@naver.com 청소년보호책임자 : 전승현
등록증 경기,아51845 발행인,변집인 : 전승현 등록일 2018년 4월 17일
© 2018 이지뉴스 -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